•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반갑습니다!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를 찾아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학회는 1989년에 창립된 이래 많은 선배님들과 회원님들의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노동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는 노사관계, 노동법, 노동경제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과 노사단체 및 관련기관의 전문가들이 학술대회와 정책토론회 등의 학술교류를 통하여 상호 유대를 돈독히 함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고용체제와 노사관계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는 제28대 학회장으로서 우리 학회의 명예로운 전통을 이어받아 대한민국이 당면하고 있는 많은 노동현안의 난제들에 대해 회원 여러분들과 함께 연구하고 토론하여 그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는 학술토론의 장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제28대 집행부의 학회운영에 대해 제 나름으로 구상하는 바를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 학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 회원 여러분의 학술교류인 만큼, 정기 학술대회 및 정책토론회 등을 차질없이 개최토록 함과 더불어 학회 회원들의 다양한 연구모임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고용관계와 노사관계의 연구를 선도하는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2018년 우리 학회와 공동 주관으로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국제고용노동관계학회 세계대회(2018 ILERA World Congress)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충실히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우리나라의 고용·노사관계에 있어 구조적이며 복합적인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점에 유념하여 우리 학회가 단순히 학술단체로서 머물러 있기 보다는 회원의 다양한 정책적 전문성을 결집하고 발휘하여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의 발전적 혁신을 도모하는 데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우리 학회는 노동경제·노사관계·노동법·인사관리 등의 다양한 전공분야를 대표하는 회원들로 구성되고 있을 뿐 아니라 노사단체와 현업기관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각 분야의 전문성을 유기적으로 잘 활용하여 일자리문제·노동양극화·노사갈등과 같은 고질적인 노동이슈들의 해결책을 찾는 데에 적잖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학회 회장으로 봉사하는 1년 동안 학회 운영과 관련하여 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소통하고자 하며, 각종 학술행사와 연구모임 등을 통해 회원들의 상호 교류와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고, 회원들께서 즐거운 마음으로 학회행사에 참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늘 건승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28대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회장이 병 훈 드림